top of page

고개회전선호검사 연구 (Head-turn Preference Paradigm)
 

아기가 보호자의 무릎에 앉아 3개의 모니터가 붙어있는각각 좌, 우, 정면을 편안하게 바라보며 연구가 진행됩니다. 

Mike Almodovar, in “Language Development” by Patricia Brooks and Vera Kempe,BPS Blackwell (2012)

연구 1. 한국아기는 미국엄마와 한국엄마의 목소리를 똑같이 좋아할까?

6-30개월 아기가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제 막 말을 배우기 시작하는 아기에게 어른들은 흔히 또박또박 발음하고 천천히, 짧게 말하며 단순한 문장구조와 과장된 표정 및 몸짓을 사용합니다. 이를 아동지향어라고 합니다. 한편, 이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어른들 간 사용하는 말은 성인지향어라고 합니다.
 
영어권을 중심으로 한 서양에서는 아기들이 아동지향어 듣는 것을 성인지향어를 듣는 것보다 좋아한다는 것이 오랫동안 알려졌습니다. 또한 단순히 좋아하는 것을 넘어 새로운 단어를 아동지향어 억양으로 학습시킬 경우 성인 지향어로 학습시킬때보다 더 잘 배우는 것을 알게 되어, 아동지향어가 언어발달에 미치는 역할에 대해 많은 관심이 기울여지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한국어를 배우는 아동을 대상으로 한 아동지향어 연구는 전무한 실정입니다. 저희는 한국 아동이 영어권 엄마의 아동지향어와 한국엄마의 아동지향어 중 어느 것을 선호하는지, 그리고 나이에 따라 선호도가 변하는지를 6-8개월, 12-14개월 아기를 대상으로 연구합니다.
 
특히 이 연구는 전세계 70여개의 대학들과 함께 진행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영어 실험은 타국의 실험실과 동일한 실험자극을 사용합니다.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조선대학교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연구2. 아기가 문장을 듣고 분절화할 수 있을까?

7-18개월 아기가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제 막 말을 배우기 시작하는 아기는 어른들이 하는 긴 문장을 들었을 때 문장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요? 
아동은 어른들의 "말" 그 자체를 이해하기보다 말의 높낮이에 주의를 기울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말의 높낮이는 높아졌다 낮아질 수 있고, 낮아졌다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 두 패턴 중 아동이 어떤 것을 선호하는지 고개선호 실험을 통해 알아봅니다. 

또한 문장을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문장성분에 변화를 주어 아기의 선호도를 본 연구를 통해 알아봅니다. 


 

고개 회전 선호 검사법을 이용한 실험의 예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