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시선추적기를 이용한 주시선호검사 연구 (Intermodal Preferential Looking Paradigm)
본 IPLP 실험은 방문실험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구 4. 아기가 말을 배울 때 소리와 의미의 관계는 어떤 역할을 할까?
14-30개월 아기가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아직 말을 못하는 아기가 단어를 배울때 "쿵쿵", "딩동", "꼬끼오" 같은 음성상징 단어들은 일반적인 단어들보다 배우기 쉬운 걸까요?
저희 연구실에서 녹음한 대용량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엄마들이 어린 아기들을 대할때는 큰 아기들을 대할때보다 이런 음성상징어를
더 자주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데 정말 소리와 의미의 관계가 연결된 경우 어휘 습득에 더 도움이 되기 때문에 엄마들이
그러는 걸까요?
저희는 이 물음에 답하기 위해 14개월 ~30개월 된 아기들이 실험실 정면에 있는 TV 모니터에서 제시되는 그림과 말소리를 어떻게 짝을 맞추는지, 그리고 이것이 아동의 연령에 따라서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어떠세요? 아래 두 그림 중 이 글을 읽으시는 어머니/아버지는 둘 중 어떤 그림이 "모마"같은가요? 또 어떤 그림이 "키피" 처럼 보이나요?
혹시 어머니/아버지께서 느끼는 것과 반대로 이름이 붙여져 있다면 다음에 다시 물어볼때 기억하실 수 있으실까요? 아기는 두 그림 중
어떤 것이 "모마"라고 느낄까요? 저희가 그 반대라고 학습을 시킨다면 그래도 찾을 수 있을까요?
저희는 아기가 주어지는 말소리를 듣고 두 그림 중 어떤 그림을 쳐다보는지를 아동의 시선을 추적하여 아동의 인지패턴을 파악합니다.
연구 5. 시선추적기를 활용한 언어인지 연구
: 우리 아이는 실제로 단어를 인지하고 있을까?
(Visual_Communicative Development Inventories )
- 시선추적기란?
: 시선추적기는 안구의 움직임을 측정하여 사람이 어디를 보고 있고 무엇을 보고 있는지, 시선이 특정 지점에 얼마나 오래 머무르는지를 측정하는 장치입니다. 시선추적기는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는 연구자 및 기업들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출처 – Tobii pro. https://www.tobiipro.com/ko/blog/what-is-eye-tracking/)
- 조선대음성학연구실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영아를 대상으로 시선추적을 통해 아기의 언어처리 능력을 테스트할 수 있는 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우리 아기는 일상에서 들리는 단어들을 인지하고 있을까요? 저희는 이 물음에 답하기 위해 13개월 이상의 아기들에게 실험실 정면의 TV 모니터에 그림을 제시하고 단어를 들려주어 아기의 눈동자가 어떤 그림을 바라보는지 연구하고 있습니다.
실험에 참가하시는 아기 어머니들께서는 아기들이 흔히 일상에서 듣는 40개의 단어에 대해 아기가 실제로 어휘를 인지하는지에
관한 결과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