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개회전선호검사 연구 (Head-turn Preference Paradigm)

Mike Almodovar, in “Language Development” by Patricia Brooks and Vera Kempe,BPS Blackwell (2012)

한국아기는 미국엄마와 한국엄마의 목소리를 똑같이 좋아할까?

이제 막 말을 배우기 시작하는 아기에게 어른들은 흔히 또박또박 발음하고 천천히, 짧게 말하며 단순한 문장구조와 과장된 표정 및 몸짓을 사용합니다. 이를 아동지향어라고 합니다. 한편, 이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어른들 간 사용하는 말은 성인지향어라고 합니다.

 

영어권을 중심으로 한 서양에서는 아기들이 아동지향어 듣는 것을 성인지향어를 듣는 것보다 좋아한다는 것이 오랫동안 알려졌습니다. 또한 단순히 좋아하는 것을 넘어 새로운 단어를 아동지향어 억양으로 학습시킬 경우 성인 지향어로 학습시킬때보다 더 잘 배우는 것을 알게 되어, 아동지향어가 언어발달에 미치는 역할에 대해 많은 관심이 기울여지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한국어를 배우는 아동을 대상으로 한 아동지향어 연구는 전무한 실정입니다. 저희는 한국 아동이 영어권 엄마의 아동지향어와 한국엄마의 아동지향어 중 어느 것을 선호하는지, 그리고 나이에 따라 선호도가 변하는지를 6-8개월, 12-14개월 아기를 대상으로 연구합니다.

 

특히 이 연구는 전세계 70여개의 대학들과 함께 진행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영어 실험은 타국의 실험실과 동일한 실험자극을 사용합니다.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조선대학교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고개 회전 선호 검사법을 이용한 실험의 예

COPYRIGHT © 2017 CHOSUN CHILD LANGUAGE LAB. ALL RIGHTS RESERVED.

Proudly created with wix.com

  • Facebook Clean Grey
  • Twitter Clean Grey
  • LinkedIn Clean Grey